제 2장 된사람의 해탈
天下皆知美之爲美, 斯惡已. 皆知善之爲善, 斯不善已.
천하개지미지위미, 사악이. 개지선지위선, 사불선이.
故有無相生, 難易相成, 長短相較, 高下相傾, 音聲相和, 前後相隨.
고유무상생, 난이상성, 장단상교, 고하상경, 음성상화, 전후상수
是以聖人, 處無爲之事, 行不言之敎. 萬物作焉而不辭, 生而不有, 爲而不恃, 功成而不居.
시이성인, 처무위지사, 행불언지교. 만물작언이불사, 생이불유, 위이부시, 공성이불거
夫唯不居, 是以不去.
부유불거, 시이불거.
세상 사람 모두 미로 '여기는' 것은 정형을 강요한 것이니 그것을 우러름은 악이 되고,
세상 사람 모두 선으로 '여기는' 것으로 득 보는 자들이 있으니 그것은 선하지 않도다.
이러한 바와 같이,
없음에서 성공으로 있음이 나오고 잦은 실패로 없어진다는 것과,
어렵게 나와 손에 익어 쉬워지지만 재차 얽혀 어려워진다는 것과,
장단이 있어 빚대기에 맞아들며 형태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과,
고하가 있어 흐르는 바와 거스르는 바로 다툼이 있게 된다는 것과,
말하는 소리와 듣는 음에 그 다름을 두어 어울릴 수 있다는 것과,
앞뒤가 있어 따라야 할 것과 스스로 닦을 것이 있게 된다는 것을
알아본다면,
된 사람은,
하고자 하는 바가 아니라 되어져 가는 바에 따라 일을 처리하고,
떠오르는 바를 말하기보다는 되어짐을 살펴 도움으로 가르치고,
세상 모든 것들은 우리가 만든 것이니 어느 하나 내치지 않으며,
함께 노력해 생겨난 것들 그 무엇도 자기 것이라 말하지 않으며,
이미 이루어진 바에 머물러 반복해 치장하는 우를 범하지 않으며,
이루며 살되 이룬 바를 내세우거나 이로 사람을 부리지 않으리라.
이렇게,
그 어떤 것에도 집착하지 아니할 때,
그로써 더 이상 갈 곳이 없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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