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4장 도의 실마리 잡기
視之不見, 名曰夷. 聽之不聞, 名曰希. 搏之不得, 名曰微.
시지불견, 명왈이. 청지불문, 명왈희. 박지불득, 명왈미.
此三者, 不可致詰.
차삼자, 불가치힐.
故混而爲一. 其上不교, 其下不昧,
고혼이위일. 기상불교, 기하불매,
繩繩不可名, 復歸於無物.
승승불가명, 복귀어무물.
是謂無狀之狀, 無物之象. 是謂恍惚.
시위무상지상, 무물지상. 시위황홀.
迎之 不見其首, 隨之 不見其後.
영지 불견기수, 수지 불견기후.
執古之道, 以御今之有. 能知古始, 是謂道紀.
집고지도, 이어금지유. 능지고시, 시위도기.
"보는 <것>으로"가 아닌 보이고 있는 무엇을 '이'라 일컬으며
"듣는 <것>으로"가 아닌 들리고 있는 무엇을 '희'라 일컬으며
"쥐는 <것>으로"가 아닌 쥐어져 있는 무엇을 '미'라 일컫노라.
그 세가지는 <것>이 생기기 전 무엇에 대해 깨닫는 바로
그 무엇이 어떤 것인가를 따지고 들 수는 없는 것이로다!
따라서,
셋으로 나뉘며 <것>이 되기 전 무엇은 아직 경계가 없는 하나로니,
더없이 훌륭한 그 어떤 지식으로도 밝게 비춰보일 수는 없는 바며,
그 바의 재현이라 내보이며 사기친다 해도 가리울 수 없는 바이다.
또한,
말미암아 비롯되는 쪽은 가리킬 수 없으니 이름이 없으며,
그 쪽에 시작과 끝이 닿아 도는 바는 만물에 속하지 않도다.
그래서,
꼬아 도는 바는 모양 없는 모양이라, 형체 없는 형식이라 부르고,
비롯되는 쪽은 헤아려 알 수 없어 멍한, 황홀한 것이라 부르기에,
그 쪽의 보이지 않는 머리를 받아들여 '이다 아니다' 하고 ,
그 쪽의 보이지 않는 꼬리를 쫓아가며 '발동한다' 하도다.
이러한 바로,
묵은 도를 잡아 오늘을 제어하는 바가 있게 되었으며,
그 묵은 시작을 아니 도의 실마리를 붙잡았다 하리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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