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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띠짜삼무빠다

빤야의 전제 3: 주의의 이동성

주의/가르키기의 한계, 비독립성에 이어,

주의/가르키기 양극단의 이동성이 있다.

한쪽은 대면하는 쪽을 조사하듯 '이동'하며,

다른 쪽은 조사방식 변경을 위한 '선택'이다.*

 

조작 과정과 대상 운동이 연속성을 갖는 것은

주의의 조사(照射) 이동이 주는 연결 때문이다.

조작 과정과 대상 운동의 단절 또는 비약은

조사 방식의 주저 또는 다른 선택과 상응한다.

주의의 가르킴이 분산, 집중되는 경우에 따라,

조작, 대상, 가르키기의 이동 용이성이 달라진다;

집중과 빠른 이동에는 많은 에너지가 든다.

 

이상에서, 주의가 독립적 양 하는 권능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 권능이 주어지는 양 끝단들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그러한 독립성은, 상대적이란 수식어에도, 어떤 순간에도 유지될 수 없다.

"의식은 항상 그 무언가의 의식이다" - Piaget.

 

 

*

목하, '주의가-향하는 쪽(toward), 장(field), 대상(object)'이 한극이요,

특정 한극을 요리, 처리하는 '주의의-특정-능력(indriya)'이 중심이요, 

중심을 마노(mano)로 부리는 목적을 갖는, '주의가-의지하는-식(識 또는 scheme)'이 다른 한극이다.

 

목하, 실상은 삼중 작업으로 처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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