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dical Constructivism
Radical Constructivism(급진적/근본적 구성주의: 이하 줄여서 'RC')에 대한 모든 정보들은,
현재 구성주의자 포럼, Constructivism Foundation 의 chief editor, 알렉산더 리글러가
운영했던, 세월이 지나 많은 링크들이 깨졌지만, RC 포털 에서 제공되고 있다.
RC에 대한 개괄
용어 ‘Radical Constructivism’의 번역어 선택에 관해
이밖에도 추가된 정의들은 다음 페이지를 참조할 수 있다.
https://constructivist.info/radical/def.shtml
리글러의 RC에 대한 quick orientation.
횡적 분야들, 철학/인식론, 사이버네틱스, 심리학/인지, 생물학/신경생물학, 물리학, 정식의학/치료학, 문학/미디어학, 컴퓨터, 사회, 체계 이론, 교육학에서 확립된 RC를 언급하고, 이어, 종적으로, 평범한(trivial:변변챦은) 구성주의와 급진적 구성주의(근본적/급진적 또는 메타-구성주의)를 구별하며, 전자는, 상이하게 구성된 세계관들은 객관적으로 세계를 재현하는 지식 체계에 점진적으로 수렴해 들어간다는 점과, 후자의 구성주의는 완전성을 위해 분투할 수밖에 없다는, 즉 구성 관념을 모든 수준들에 비타협적으로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으로 급진적/근본적일 수밖에 없다는 점을 대비시키고 있다.
이어, RC의 공통된 기초로 4개의 공준들을 열거한다.
1. "신경계는 조직적으로 닫혀 있다" - RC의 공준.
2. "우리는 외부의 절대적 실재를 확인도 부정도 할 수 없다. 따라서 RC는 실재론과 유아론의 극단을 피한다. 재현은 외부 실체들이 인지 구조들에 사상/반영된 것이 아닌 체계-상관적인 것이다" - RC 공준 1의 인식론적 귀결.
3. "지식은 순환적이지만 동어반복적인 것은 아니다. 준거점으로 (상호주관적) 실재를 사용하는 대신, 신념 체계들의 일관성과 양립가능성을 강조한다" -RC 공준 2의 방법론적 귀결.
4. "인지가 상호의존적 위계 네트워크 형식으로 실행되고 있기에, 그 구성요소들 사이 상호간 의존성들이 "Anything goes(무엇이든 가능하다)"는 바를 불가능하게 만든다. 또한 구성들은 그밖에 그리고 특히 더 오래된 구성들과 연결 정도에 따라 변화하는 상이한 수준들이 있다." - RC 공준 3의 한계.
호칭들:
"구성주의에 공통된 시조(始祖)가 없다는 것은 많은 연구자들과 철학자들이 자기 견해들을 역사적으로나 당대에 그에 필적할 만한 것들에 주목함이 없이 각각 발달시켰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다. 그래서 그들은 그들의 통찰력에 다양한 이름을 붙여 소개했다." 이하는 리글러가 제시하는 (불완전하지만) 구성주의 이론 목록이다.
인지 생물학
2차 사이버네틱스
구성주의 진화론적 인식론
감각발동 우발성들에 대한 이론
이름을 공유하기는 하지만 위에 언급한 구성주의의 여러 형태들과 반드시 양립하는 것은 아닌 이론들로는 구성적 실재론, 수학적 구성론, 에어랑겐 구성주의, 구성주의(constructionism), 러시아 구성주의, 등등이 있다.
한글로 RC 알아보기
RC와 동등한 붓다의 빤야
0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