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과 끝에서 보며 본 것을 제자리에 두기

장애와 유익함이 수행에 미치는 영향
2014-2015

폭력의 시작과 그에 맞서는 방식

"아나키즘은, 말 그대로, 

강압과 폭력의 반대 말이기에 

"비폭력적"일 수밖에 없으며, 

그리고 

국가는 본래부터 폭력적이기에, 

진정한 평화주의란 마찬가지로 

아나키즘일 수밖에 없다." 

- 레오 톨스토이

 

"우리 자신이 

바로 우리가 보고 싶은 변화이어야 한다." 

- 마하트마 간디

 

"폭력이 커갈수록 혁명은 멀어진다." 

- 바트 드 리크트

 

"사람들을 통제하고 그들을 철저히 제어하는 최고의 방식은 
그들 자유를 한 번에 조금씩 빼앗는 것이다;
수천 분의 일만큼, 그 감소를 거의 감지할 수 없을 정도로,
권리들을 침식해가는 것이다.

이리 하면, 사람들은,
그들 권리와 자유들이 제거되고 있음을,
돌이킬 수 없는 지점을 지날 때까지,
알아차리지 못할 것이다."

- 아돌프 히틀러

 

당신이 이 글을 읽고, 당신 권리와 자유들을 방어하기 위한,
최고의, 최선의, 그리고 가장 먼저 행해야 할 바는,

당신이 타인들의 권리와 자유들을 침해하는 형식을 
사용하고 있는지, 그러한 형식의 사용을 타인들한테
허용하고 있는 지 여부를 검토하는 것이다.

 

그 형식을 철저히 배제하는 형식은,
Don't mention "You should ~"
Just say "I should ~" 이다( - 아도르노);  

이것의 거울 이미지 형식은,

When I hear "you shoud ~", 

I just say, "you first, I think ~, someday we ~."

 

해서, "You should~"와 같은 형식이란, 
타자의 존재-이유를 침범하는, 
('정의' 또는 '당연'의 이름으로 넌즈시)

밀어부치는, 강압적 상황을 야기하는 형식이다;

이에 기초한 여타 밀어부치는 강압적 형식들은

타자의 모든 영역에 있어 자립, 자조를 가로막으며,
협력의 기초로서 자율, 자결, 자치를 방해한다.

 

그러한 형식들은,
정치, 경제, 문화, 등등의 영역에서,
관습적, 법적, 또는 문화로 재생산되며,

그러한 형식들을 아무 반성 없이,
광범위 하게 사용하고 있는 집단, 공동체, 사회라면,
그곳에서는, 이미, 파시즘의 전제 조건이 성숙되고 있다고

앞선 이들은 말하고 있는 것이다.

 

https://ghubhul.kr/nhkfootprint/입력이-시스템한테-의미하는-바

https://ghubhul.kr/Oldmemory/사회에서-가장-폭력적-요소는-위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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