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과 끝에서 보며 본 것을 제자리에 두기

장애와 유익함이 수행에 미치는 영향
2014-2015

당신은 아나키스트일까요?

trans: Hong

2019년 12월 22일

 

English version: https://theanarchistlibrary.org/library/david-graeber-are-you-an-anarchist-the-answer-may-surprise-you

 

German version: https://oya-online.de/article/read/1106-sind_sie_anarchist.html

 

French version: http://www.socialisme-libertaire.fr/2017/03/etes-vous-un-anarchiste.html

 

 

 

 데이비드 그래버

 

당신은 아나키스트일까요? 당신을 놀라게 할 답변!

 

 

아나키스트는 어떤 이들이고 그들은 어떤 신념을 가지고 있는지 아마도 한번쯤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그것들 가운데 거의 대다수는 터무니없는 것들일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나키스트를 폭력, 혼란, 파괴을 지지하는 이들, 모든 질서와 조직 형식들에 반대하는 이들로, 또는 모든 걸 무너뜨리길 원하는 미친 허무주의자로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이는 진실과는 동떨어진 것들입니다. 아나키스트는 한마디로 인간은 밀어 부치지 않아도 스스로 사리에 맞게 행위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입니다. 이는 정말 아주평범한 생각입니다. 그렇지만 이는 부자와 권력자들이 극도로 위험하다고 항상 간파했던 생각이기도 합니다.

 

아나키스트 신념은, 간략히, 두 가지 기본 가정들에서 시작됩니다. 첫째, ‘평범한 여건에서 인간은 나름 분별심과 인간-품격를 유지하며 도움없이 스스로 그들 자신과 그들 공동체를 조직할 수 있다.’ 둘째, ‘권력은 부패한다.’입니다. 무엇보다, 아나키즘은 우리 모두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평범한 품격에 관한 간단한 원칙들을 견지하는 용기를 내는 일이자, 합당한 결론에 이르기까지 그 원칙들을 끝까지 지켜내기 위해 용기를 내는 일입니다.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가장 중요한 면들에서 보자면, 여러분은 필경 이미 아나키스트일 것입니다 - 아직 알아차리지 못했을 뿐.

 

일상에서 볼 수 있는 몇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 꽉찬 버스에 타려고 줄을 선 사람들이 있을 때, 당신은 경찰이 없어도 다른 사람들을 밀치고 들어가지 않고 당신 차례를 기다립니까?

 

“그렇다”고 답한다면, 당신은 이미 아나키스트처럼 행동하고 있는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아나키스트 원칙은 자기-조직 원리입니다: “인간은 기소라는 법적 협박 없이도 서로 사리에 맞는 이해에 이를 수 있으며, 또한 품위 있게 존중하며 서로를 응대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이들은 자신들이 사리에 맞게 행동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남들은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믿음에서 법과 경찰이 필요하다는생각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하지만 생각해 보면, 다른 사람들도 당신에 대해 똑같은 방식으로 생각하지 않을까요? 우리 삶을 통제하려면 군대, 경찰, 감옥 그리고 정부가 필요하단 생각을 갖도록 만드는 거의 모든 반사회적 행동은, 아나키스트들의 주장으로, 실제로는 그러한 군대, 경찰, 감옥 그리고 정부가 만들어내는 체계적 불평등과 부정의로 야기된 것입니다. 이것은 전적으로 악순환입니다. 사람들은 그들 의견이 하챦은 것처럼 취급되는 데에 익숙한 경우, 그들은 화나고 냉소적이 되며 심지어는 폭력적이기까지 될가능성이 있습니다 - 이럴 경우 당연히 권력자들은 ‘그들 의견은 중요하지 않아’라고 쉽게 말하게 됩니다. 일단 사람들이 여타 의견들처럼 자신들 의견도 정말 중요하다는 점을 이해하고 나면, 그들은 놀랄만큼 쉽게 이해심을 발휘합니다. 한마디로, 아나키스트들은 사람들을 어리석고 무책임하게 만드는 것은 대체로 권력 그 자체이며 권력의 효과들이라고 믿습니다.

 

  • 당신은 한명의 지도자가 아닌 대다수의 동의에 따라 결정을 내리는 클럽이나 스포츠 팀 또는 다른 자발적 조직의 구성원입니까?

 

“그렇다”고 답한다면, 당신은 아나키스트 원칙들이 작동하는 조직의 일원이지 않나요! 또 다른 아나키스트 기본 원칙은 자발적 연합(交際와 結社)입니다.  이것은 민주주의 원칙을 일상 생활에 단지 적용한 것일 뿐입니다. 단 하나 아나키스트가 다른 점은, 이들 원칙에 따라 모든 것이 조직될 수 있는 사회, 즉, 성원들의 자유로운 동의에 따라 모든 그룹들이 조직되는 사회가 가능하다는 것; 따라서 군대, 관료제 또는 대기업들과 같은 명령계통에 기반한 상명하달식 군대적 조직 방식은 더 이상 필요가 없다고 믿는 것입니다. 아마 가능할 것이라 안믿을 수도, 어쩌면 믿을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협박보다는 대다수 동의(輿論)를 거쳐 합의에 이를 때, 다른 이들과 자발적으로 협의에 이를 때, 다른 이들의 특정 상황 또는 필요들을 당연 배려함으로써 이해에 이르거나 타협에 도달하고있다면, 당신은 아나키스트입니다 - 당신이 이를 알아차리지 못했을지라도.

 

아나키즘은, 사람들이 그들 선택에 따라 자유롭게 행할 때, 그리고 그들과 똑같이 자유로운 타인들을 응대할 때 - 그리고 그 결과로 그에 따르는 타인들에 대한 책임감을 알아차릴 때 - 사람들이 행하는 방식입니다. 이것은 또 다른 중요 핵심으로 이어집니다: 사람들이 대등한 이들을 응대할 때는 사리에 맞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는 반면, 그들한테 타인에 대한 권력이 주어지면, 인간 본성상, 그 이전처럼 행하리라고 신뢰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누구한테든 그런 권력을 부여되면, 거의 예외없이 이런 저런 방식으로 권력을 남용할 것입니다.

 

  • 당신은 대다수 정치인들은 이기적이고 독선적이며, 공공의 이해에는 사실상 나몰라라 하는 돼지들이라고 생각합니까? 당신은 어리석고 불공평한 경제 시스템에서 살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그렇다”고 답한다면, 당신은 오늘날 사회에 대한 아나키스트적 비판에, 적어도 개괄적 요점에는, 동의하는 것입니다. 아나키스트들은 권력은 부패한다는 점, 그리고 권력을 얻기 위해 자신들의 전 생애를 보내는 이들이란 절대로 권력을 잡지 말아야 할 자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나키스트들이 또한 우리 당대 경제 시스템은 공평함과 인간을 중시하는 이들보다는 이기적이고 비윤리적인자들에 대해 더 많은 보상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대다수 사람들도 이렇게 느끼고 있습니다. 단 하나 차이는, 대다수 사람들은 그러한 시스템에 대해 할 수 있는 것은 없다고, 또한 한다 하더라도 결국 사태를 악화시키는 방향으로 끝날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점입니다: 이 점은 권력자들의 충실한 종복들이 항상 주장할 수 있는 점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진실이 아니라면?

 

그러한 주장을 믿을만한 근거가 정말 있을까요? 당신이 그것을 실제 검토할 경우, 국가나 자본주의가 없을 때 벌어질 일들에 대한통상적 예측들 대다수는 전적으로 거짓으로 판명될 것입니다. 수천년 동안 사람들은 정부 없이 살았습니다. 오늘날 세계의 많은 곳들에서도 사람들은 정부의 통제 밖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반드시 서로를 죽이지는 않습니다. 대체로 그들은 정부 통제 아래서 사는 사람들과 비슷한 생활을 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물론, 복합적인, 도시적인, 테크놀로지 사회에서 이 모든 것들은 보다 복잡해질 것입니다: 하지만 테크놀로지는 또한 이 모든 문제들을 훨씬 더 쉽게 풀도록 할 수 있습니다. 실상, 테크놀로지가 우리 필요에맞게 실제로 정렬, 배치될 경우, 우리 삶이 어찌될 것인지 우리는 생각조차 해본 적이 없습니다. 기능적으로 작동하는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우리가 정말 일해야 할 시간은 얼마나 될까요? - 다시 말해, 만약 우리가 필요 없거나 파괴적인 모든 직업들, 이를테면, 텔레마켓터, 변호사, 교도관, 재정 분석가, 홍보 전문가, 관료 그리고 정치인과 같은 직업들을 없애고, 우리의 가장 우수한 과학적인재들이 우주무기 개발이나 주식시장 시스템 작업을 그만두고 석탄 채굴이나 화장실 청소같은 위험하거나 곤혹스런 작업들을 기계화하는 일을 한다면, 그리고 남는 일들은 모두 공평하게 나누게  된다면, 일해야 할 시간 말입니다. 하루 5시간? 4시간? 3시간? 2시간? 아무도 이런 종류의 질문을 하지 않기에 답할 수 있는 사람도 없습니다. 아나키스트들은 이러한 질문이야말로 우리가 물어야 하는 것들이라고 생각합니다.

 

  • 아이들한테 말하는 것(또는 부모한테 들은 것)들을 당신 자신은 정말 믿고 있습니까?

 

“누가 먼저 시작했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악을 악으로 갚아봐야 좋을 게 없다.” “니 똥은 니가 치워라.” “응대받고 싶는 대로 응대하라.” “다르다는 이유로 사람한테 못되게 굴지말라.” 우리는 십중팔구 옳고 그른 것을 아이들한테 가르칠 때마다, 그들한테 거짓말을 할지 말지, 또는 우리 마음 속 이들 권고들을 진지하게 쓸지 말지 결정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이들 도덕적 원칙들에기반해서 합당한 결론들을 얻어내고 있다면, 당신은 아나키즘에 다다르기 때문입니다.

 

‘악을 악으로 갚아봐야 좋을 게 없다’ 지침을 취합니다. 당신이 정말 진지하게 이 지침을 견지하고 있다면. 이것 하나만으로도 전쟁과 형법 체계을 지탱하는 거의 모든 기초에 계속해서 타격을 가하게 될 입니다. 함께 나누는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항상 아이들한테 나누는 걸 배워야 한다고, 다른 이들의 필요를 배려해야 한다고, 다른 사람들을 도와야 한다고 말합니다; 곧이어 우리는우리가 당연히 여기는 실제 세상; 모두는 나면서부터 이기적이고 경쟁적인 세상 속으로 들어갑니다. 하지만 아나키스트는 우리가아이들한테 말하는 것들은 사실 옳은 것들임을 지적할 것입니다. 인간 역사에서 상당히 많은 모든 위대한 가치 있는 업적, 우리 생활에 향상을 가져왔던 모든 발견이나 성취는 협력과 상호부조에 기반했던 것들입니다; 지금도, 우리 대다수는 가진 돈을 자신들한테보다는 친구와 가족들한테 더 많이 쓰고 있습니다; 십중팔구 세상에는 경쟁적인 사람들이 있지만, 그와 같은 행동을 부추기는 일로 사회의 기초을 다져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 생계 때문에 서로 다투게 만드는 일에 대해서는 더 말할 것도 없겠지요. 

 

그런 일들은 우리가 서로를 두려워하며 살기를 원하는 자들, 즉, 권력 있는 이들의 이해에 복무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아나키스트들이 자유로운 연합과 상호부조에 기반한 사회를 주장하는 이유입니다. 사실, 대다수 아이들은 아나키스트 도덕을 믿고 자란이후, 점차 어른들 세상이 실제 그렇게 돌아가고 있지 않다는 것을 깨달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그토록 많은 아이들이 반항적이 되거나 이방인이 되며, 청소년기에 자살까지 하는, 그리고 마지막 어른이 되서는 체념하고 냉혈한이 되는 이유입니다; 어른이 되서 단 하나 위안은 자신의 아이를 키우며 세상은 나름 공평한 척하는 것 뿐입니다. 그러나 만약 정말 우리가 최소한 정의(사리, 공평)의 원칙들에 입각한 세상 만들기를 시작할 수 있다면 어찌 될까요? 그것은 자신의 아이들한테 자신이 아마 줄 수 있을 가장 멋진 선물이 되지 않을까요?

 

  • 당신은 인간이란 본래 타락(腐敗)하고 사악(不道德)한 존재라거나 일정 부류의 사람들(여성, 유(白)색인, 부자도 고학력자도 아닌 보통 사람들)은 하등한 종자들이며 그들보다 더 나은 자들에 의해 지배받을 운명을 타고났다고 믿습니까?

 

“그렇다”고 답한다면, 그럼, 당신은 결국 아나키스트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아니오”라 답한다면, 당신은 이미 아나키스트 방침들에 90%는 동의했을 수 있고, 아마도 그것들에 부합하는 삶을 살고 있을 것입니다. 당신이 다른 인간을 배려와 존경으로응대할 때마다, 당신은 아나키스트가 되는 것입니다. 당신이 다른 이들과 차이를 해결하는 방식이 사리에 부합하는 타협, 또는 한사람한테 모든 결정을 맡기기 보다 모든 이들의 할 말에 귀기울이는 방식이라면, 당신은 아나키스트가 되는 것입니다. 당신이 누군가 뭔가를 하도록 밀어부칠 기회를 얻었을 때에도 그들의 이성과 정의감에 호소만 하기로 결정한다면, 당신은 아나키스트가 되는것입니다. 당신이 친구들과 뭔가를 공유하거나 나눌 때마다, 또는 설겆지하러 갈 사람을 정할 때마다, 또는 무엇을 하든, 공평함을기준으로 하면, 아나키스트가 되는 것입니다.

 

이제, 이 모든 것은 작은 그룹의 사람들이 서로 잘 지낼 수 있는 방식으로서는 좋은 것이지만 도시나 한 나라를 운영하는 것은 전적으로 다른 문제라는 이의 제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것이 있습니다. 당신이 사회를 분산시키고 가능한 한 많은 권한을 작은 공동체들로 분산시킬지라도, 조정되어야 할 일들이, 즉 철도 운영에서부터 임상 조사의 방침을 정하는 문제까지, 여전히 많을것입니다. 하지만 뭔가가 복잡하기 때문에 민주주의 방식으로 처리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단지 좀 복잡해질 뿐입니다. 사실, 아나키스트들은 복잡한 사회를 자체로 운영할 수 있는 방식에 대해 갖가지 다른 아이디어와 통찰력들을 갖고 있습니다. 그것들을 설명하는 것은 이러한 간단한 소개글의 범위를 넘어서는 것입니다. 다음과 같이 말하는 것으로 충분할 것입니다: 우선, 많은사람들이 엄청한 시간을 들여 정말 민주적이고 건강한 사회는 어떻게 작동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모델들을 찾아내려 했습니다; 둘째, 첫째 만큼 중요한 점은, 어떤 아나키스트도 완벽한 청사진을 갖고 있다고 주장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우리가 절대 원치 않는 것은, 어떤 식이든 사회에 조립된 모델을 부과하려는 시도입니다. 우리는 필시 우리가 민주적 사회를 창조하려 할 때 솟아나는문제들의 반도 상상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우리는, 인간 창의력이 그것이 무엇이든, 그것이 우리의 기본 방침들 - 최종 분석으로 인간의 기본 품격 원리 - 안에서 사용될 수만 있다면, 그와 같은 문제들은 항상 해결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published in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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